우분투에는 Window Media Player이 없다. (설마 모르진 않겠지.)
GOM도, KMP도 없다. 대신 있는 것은 Totem이나 VLC 가 있는데 토템의 경우, 자막은 별 다른 설정 없이도 잘 나온다. 하지만 토템의 문제점이라면, TP 등의 원본소스를 읽어들이지 못하고, 화질 처리가 VLC보다 깨끗하지가 않는다는 것?

하지만 VLC의 경우는, 자막에 문제가 있다. 우분투 설치 후 동영상을 보기 위해 VLC를 실행했다고 치자. 그럼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보시다시피 한글은 전부 박살! 영어는 잘 나오더만은. 이걸 설정에서 가볍게 고쳐주자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1. 설정 - 영상 - Subtitles/OSD - Text Renderer 에서 제대로 된 한글 폰트를 찾아서 지정해주자.
(참고로 우분투에서는 Sans로는 안되고, 은시리즈가 잘 된다.)

사용자 삽입 이미지
2. Input/Codecs 에서 우선 하단의 '고급 선택사항'에 체크를 해주고, Subtitle Track이 -1로 되어있는 것을 0으로 바꿔준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3. Input / Codecs - 자막 으로 이동, Subtitles text encoding을 default에서 CP949로 바꿔주자. 어째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자막들은 대부분 CP949로 만들어진다.

자아. 이제 보존 하고, VLC를 껐다가 켜주자.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어익후, 이제 잘 나오네. :)


좋은 정보 알려주신 Hanury.Net의 쥔장님께 감사의 말씀을!
  1. 뭉클 2008.10.30 06:48

    자막폰트를 은나눔으로 변경했는데 자막이 깔끔하게 안나오는 건 왜 그런건가요?

    • LILIS 2009.06.02 09:50

      이상하게 OS 버젼 별로, 폰트 별로, 깔끔하게 나오는
      폰트가 있고 안 그런 폰트가 있더군요.

      적절한 폰트를 찾아보세요;;

+ Recent posts